본문 시작
학과공지
2025학년도 2학기 표준현장실습 학생 모집 안내
- 재난안전학과
- 조회 : 40
- 등록일 : 2025-07-24
2025년도 2학기 표준현장실습 참여 학생 모집 안내문
현장실습이란?
○ 3, 4학년 재학 중 학생 전공과 적성에 맞는 실습 기관에서 현장실습을 통하여 진로 탐색과 경력형성 기회를 제공 받고,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진로, 취업, 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습 과정
신청자격
○ 본교 4학기 이상 이수한 자(편입생은 2학기 이상) 중 재학생(학칙에 의한 징계사실이 없는 자)
○ 해당 실습기업(관)에서 요구하는 요건을 갖춘 자
○ 졸업예정자의 경우, 현장실습 학점취득을 합산하여 졸업결격 사유가 발생하지 않는 자
○ 그 외 본교 현장실습운영규정의 제외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자.
※제외대상은 첨부된 국내·외 현장실습 운영규정 파일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(휴학 예정자 및 졸업 예정자는 반드시 센터와 상담 후 신청)
실습지원비 (기업 → 학생에게 직접 지급)
○ 표준현장실습: 2025학년도 최저시급 75% 이상 (월 1,572,203원 이상)
○ 자율현장실습: 2025학년도 최저시급 75% 미만
※1·2학기는 표준현장실습만 시행
참여해택 (학교지원사항)
① 현장실습 장학금 : 12주 120만원 / 15주 150만원
※제천 소재 기업에서 실습 진행 시 제천화폐 추가 지급 (12주 120만원, 15주 150만원)
② 전공학점 : 12주 12학점 / 15주 15학점
※ 공동교육과정 학부(과)의 경우 제1전공(주전공)만 인정
※ 공동교육과정 학부(과): 국제언어문화학부(글로벌언어문화콘텐츠학부), 글로벌경영학부, 컴퓨터학부, 스마트IT학부(정보통신학부), 화장품뷰티생명공학부
③ 위세광명포인트 지급 (학기제 5점, 계절제 3점, 최대 11점 지급 가능)
④ CHARM 인증제 선택영역 인증
⑤ 일부 학부(과) 졸업시험 및 졸업논문 면제 (해당 여부는 학부(과) 사무실에 연락하여 확인 바랍니다.)
⑥ 자기소개서 컨설팅
※ (선택사항) 신청 학생은 기한 내 자기소개서를 입력하고 대학일자리센터에서 유선 컨설팅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.
※ 신청방법 : 세명대학교 포탈 ▶ ‘학생경력’ 클릭 ▶ ‘진로취업상담’ 클릭 ▶ ‘상담신청’ 클릭 ▶ ‘상담예약 신청하기’ 클릭 ▶ ‘상담제목, 일시, 상담사’ 작성 ▶ ‘신청’ 클릭
※ 신청 일자에 맞추어 담당 컨설턴트가 전화 드립니다.
※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로 직접 방문하셔도 됩니다. (위치 : 학생회관 2층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)
(문의) 일자리플러스센터 : 043-649-7390~2
운영 일정 및 절차
① 운영일정
모집구분 |
추진일정 |
비고 |
|
기업모집공고 |
2025.07.14.(월) ~ 2025.08.15.(금) |
서면/차세대/이메일 등 ※ 운영계획서 제출 필수 |
|
학생모집 |
학생신청 |
2025.08.01.(금) ~ 2025.08.22.(금) |
차세대통합시스템에서 신청 |
학생선발 |
2025.08.18.(월) ~ 2025.08.22.(금) |
합격자에 한하여 카카오톡 안내 |
|
협약체결/안내공지 |
2025.08.25.(월) ~ 2025.08.29.(금) |
||
사전교육 |
2025.08.25.(월) ~ 2025.08.29.(금) |
|
|
실습기간 |
2025.09.01.(월) ~ 2025.12.19.(금) |
12주 60일·15주 75일 출석必 |
|
평가서류 제출 |
실습 종료 후 1주 이내 제출 |
※학생신청기간은 상황에 따라 연장될 수 있음
② 운영절차 : 현장실습 시행 공고 → 기업신청 → 기업명단제공 (서면 또는 온라인) → 학생신청 (학부과 승인 필요) → 학생선발(매칭) → 카카오톡 채팅방 가입 → 온/오프라인 사전직무교육이수 → 협약체결 및 상해보험 가입 → 현장실습 시행
교과목명 / 학점 / 장학금
구분 |
교과목명 |
취득학점 |
실습기간 |
장학금 |
표준 |
표준현장실습Ⅳ |
전공(선택) 12학점 |
480시간 (12주, 60일) |
120만원 |
표준현장실습Ⅴ |
전공(선택) 15학점 |
600시간 (15주, 75일) |
150만원 |
※ 제천 관내 실습생 실습 종료 후 제천화폐 추가 지급 (주당 10만원, 신청자에 한함)
※ 실습 종료 후 출석일 수/평가/결과보고서제출/휴학 등의 조건 미충족 시 학점, 장학금 지급 불가
※ 현장실습 교과목 수강학생은 학기 중 사이버강의(교양) 외 일반교과목 수강불가
(수강가능학점에서 현장실습 학점은 제외하고 사이버강의에 한하여 신청 가능)
성적평가
① 학점은 전공선택으로 이수되며, 전공 또는 복수전공 선택 가능 (공동교육과정은 제1전공만 인정)
② 성적입력기간에 기업 측의 평가서류 확인 후 최종평가 및 성적 부여
③ 기업 평가, 교수 평가, 출결 성적으로 60점 이상 시 PASS 처리
④ 결석일수가 전체 실습기간의 1/5 초과일 경우 Non-Pass처리
⑤ 운영중간점검서, 만족도조사 등 기한 내 미제출 시 점수·출결 무관 Non-Pass처리
⑥ 성적평가 완료 후 장학금 및 학점 처리 예정
유의사항
① 현장실습 정규교과목 신청에 의해 운영되오니 신청 시 신청자격, 졸업요건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 (국내·외현장실습운영규정)
※ 미확인에 따른 귀책 사유는 신청자에게 있습니다.
② 공지에 첨부된 붙임 내용을 숙지 및 활용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③ 본인 혹은 가족의 기업, 1인기업에서는 현장실습을 하실 수 없습니다.
※ 적발 시 장학금 전액 환수 및 NON-PASS 처리 예정
④ 현장실습은 1인 당 최대 21학점까지 취득 가능합니다.
⑤ 학생선발은 기업에서 학생이 작성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검토 후 최종 선발하며, 유선 혹은
대면 면접을 원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력서 전화번호 정확한 기재 바랍니다.
⑥ 선발자에 한하여 문자, 카카오톡 등으로 현장실습 진행 관련 공지사항 안내 예정입니다.
※ 카카오톡 친구추가제한 해제 필수 (카카오톡 공지방 초대를 위함)
⑦ 선발 이후 기업 측에서 근무지 미통보 시, 개별적으로 기업에 연락 부탁드립니다.
⑧ 기업은 실습생에 대한 산재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합니다. (미가입 시 현장실습 인정 불가)
문의처 및 기타사항
① 주관부서명: 세명대학교 취·창업지원처 현장실습지원센터
② 연락처: [조교: 1676, 담당: 1675, 팀장: 1677]
세명대학교 취‧창업지원처 현장실습지원센터